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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혁신센터

백년해로할까. 혹은 잘못된 만남일까. 전국 17개 시·도에 들어설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바라보는 시선들입니다. 대기업들이 창업·벤처기업과 손을 잡고 ‘창조경제’를 현실화한다는 계획인데요. 그 원대한 계획이 대구에서 첫 삽을 떴습니다. 과연...?

by 창조경제혁신센터, ccei.creativekorea.or.kr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완료

이달 개소한 인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끝으로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모두 오픈했습니다. 각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설치된 지역 및 지원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구-삼성 ▲대전·세종-SK ▲전북-효성 ▲경북-삼성 ▲광주-현대기아자동차 ▲충북-LG ▲부산-롯데 ▲경기-KT ▲경남-두산 ▲강원-네이버 ▲충남-한화 ▲전남-GS ▲제주-다음카카오 ▲울산-현대중공업 ▲서울-CJ ▲인천-한진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4일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완료를 축하하고, 창업 문화 활성화를 독려하기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장, 지원 기업 대표, 보육 기업 대표, 정부 관계자 등을 청와대로 초대해 오찬을 가졌습니다. 이로써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13년 12월부터 밝혀온 전국 17개 광역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 설치 구상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정부가 민간과 창업자들 사이에서 다리를 놓아 창업 열풍을 주도한다는 점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보내는 이들도 많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큽니다.

​정권 차원에서 추진한 프로젝트이니만큼 이후 정권이 바뀌었을 때 지속성을 가질 수 있을지 걱정하는 이들이 많은데요. 앞으로 2년이 채 남지 않은 박근혜 정권 이후에도 창업의 열기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책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또한, 현재 각 지자체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창업 지원책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지원책이 상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자체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 대상, 내용 등을 비교해 살펴보면 사실상 비슷한 내용의 창업 지원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상이 너무 급하게 추진되면서 기존 창업 지원책과 비교했을 때 특별한 차별점이 없는 계획이 만들어진 것이죠.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 기업과 지역 특성에 맞는 창업 지원책들을 꾸준히 발굴하여 기존 창업 지원책과 차별점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가 앞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성공을 판가름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기업-창업·벤처, 우리 결혼했어요?!

"혁신센터는 도전·성공·회수·재도전이라는 창조경제의 선순환 구조와 철학을 실현하는 공간이 될 것"

박근혜 대통령

1:1 미팅, 아니 매칭이 시작됩니다. 전국 17개 시·도에 세워질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기업 참여형으로 운영되는데요. 대기업이 창업·벤처를 1:1로 멘토링해 해외 진출을 돕고, 창업지원 전용 펀드를 조성하는 등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닙니다. 공동 연구는 물론이고 초기 벤처기업이 자금 부족으로 겪는 고통, 일명 데스밸리라 불리는 시기를 넘길 수 있도록 멘토링도 제공합니다.

대기업 별 전담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CJ, 대전-SK, 대구-삼성, 부산-롯데, 광주-현대 자동차, 인천-한진, 강원-네이버, 경남-두산, 경기-KT, 전북-효성, 전남-GS, 충남-한화, 울산-현대중공업, 제주-다음 등인데요. 15개 대기업은 해당 기업의 주력분야와 지역 연고, 지역의 산업 수요를 고려해 할당받았습니다. 대구는 삼성이 맡아 정보통신기술이나 전자 업종을 특화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지역의 창조경제 역량과 대기업이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내라는 겁니다. 그간 창업·벤처와 대기업간의 상호작용이 부족해, 창업 생태계 조성이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벤처기업은 약점을 보완하고, 대기업은 지역 내 고용 창출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과연 이번 프로젝트가 대기업과 창업·벤처의 상생을 이끌지, 대기업 의존만 심화시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장밋빛일까. 잿빛일까.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자와 기술을 갖춘 벤처기업이 대기업으로부터 실질적인 도움을 받는다면 효과가 클 것”

고영하 엔젤투자협회장

“마치 프로야구의 프랜차이즈 할당하듯 대기업을 지역별로 할당해 경쟁시킨다고 해서 창업 및 벤처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탄생하고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가 만들어질 수 있을 지 의문

벤처육성업체 관계자

기대 반, 우려 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바라보는 시장의 반응입니다. 벤처기업의 아이디어와 대기업의 자본이 만나, 서로 ‘윈윈’한다면 최고의 결말이겠죠.

일각에는 회의적 반응도 나옵니다. 부작용을 걱정하기 때문인데요. 첫째로 ▲대기업의 입김만 세질 우려가 있습니다. 대기업과 벤처가 상생하는 것이 아니라 대기업 주도의 전시성 사업이 될 확률이 있습니다. 게다가 ▲정부와 대기업이 나서서 하다 보니 단기적, 가시적 성과에만 매달려, 무늬만 창조경제가 될 확률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정책의 실효성도 의문입니다. ‘창조경제’를 표방하며 세워진 지원센터는 이미 많습니다. 창업보육센터, 테크노파크, 혁신센터 등. 3000곳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곳이 많습니다. 정부나 지자체가 실적주의에 빠져 칸막이 사업으로 운영해, 비효율이 초래됐기 때문입니다. 일부 여론이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미래를 걱정하는 이유입니다.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완료

이달 개소한 인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끝으로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모두 오픈했습니다. 각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설치된 지역 및 지원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구-삼성 ▲대전·세종-SK ▲전북-효성 ▲경북-삼성 ▲광주-현대기아자동차 ▲충북-LG ▲부산-롯데 ▲경기-KT ▲경남-두산 ▲강원-네이버 ▲충남-한화 ▲전남-GS ▲제주-다음카카오 ▲울산-현대중공업 ▲서울-CJ ▲인천-한진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4일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완료를 축하하고, 창업 문화 활성화를 독려하기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장, 지원 기업 대표, 보육 기업 대표, 정부 관계자 등을 청와대로 초대해 오찬을 가졌습니다. 이로써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13년 12월부터 밝혀온 전국 17개 광역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 설치 구상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정부가 민간과 창업자들 사이에서 다리를 놓아 창업 열풍을 주도한다는 점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보내는 이들도 많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큽니다.

​정권 차원에서 추진한 프로젝트이니만큼 이후 정권이 바뀌었을 때 지속성을 가질 수 있을지 걱정하는 이들이 많은데요. 앞으로 2년이 채 남지 않은 박근혜 정권 이후에도 창업의 열기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책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또한, 현재 각 지자체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창업 지원책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지원책이 상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자체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 대상, 내용 등을 비교해 살펴보면 사실상 비슷한 내용의 창업 지원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상이 너무 급하게 추진되면서 기존 창업 지원책과 비교했을 때 특별한 차별점이 없는 계획이 만들어진 것이죠.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 기업과 지역 특성에 맞는 창업 지원책들을 꾸준히 발굴하여 기존 창업 지원책과 차별점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가 앞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성공을 판가름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