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IL과 이슬람 무장단체들

요즘 이라크가 내전 양상을 보이면서 국제 사회의 가장 뜨거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라크 사태는 수니파 테러조직인 ISIL이 시아파 중심의 정부에 반기를 들고 주요 도시를 장악하면서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이들 단체는 다른 이슬람 무장단체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ISIL과 더불어 이슬람권에 어떤 무장 단체들(+테러 조직)이 있는지 뉴스퀘어와 함께 알아봅시다.

by Zoriah, flickr (CC BY)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가장 유명한 무장 테러 단체는 2001년 미국 뉴욕시의 쌍둥이 빌딩과 미 국방성(펜타곤)을 비행기로 테러한 알 카에다일 것입니다. 알 카에다의 수장인 오사마 빈 라덴은 2011년 5월, 파키스탄에서 미군 부대의 작전으로 사망하였습니다.

빈 라덴은 1979년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을 때 아랍 의용군에 참전하였고, 그 경험을 살려 1981년 걸프전(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으로 촉발된 다국적 연합군과 이라크 사이의 전쟁) 당시 이슬람 원리주의 및 수니파 무장 단체인 알 카에다를 조직하였습니다. 이들은 대표적인 반미 테러 조직으로, 북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의 다른 테러 조직과의 연계도 탄탄합니다.

알 카에다의 연계조직인 알샤바브는 케냐 나이로비 대형 쇼핑몰을 테러하였고, 보코하람은 얼마 전 나이지리아 여중생 200여 명을 납치하는 등, 수장인 빈 라덴이 사살당한 이후에도 알 카에다 세력은 끊임없이 테러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라크에서 반정부 활동을 벌이고 있는 ISIL도 지금은 축출되긴 하였지만, 원래는 알 카에다의 연계 세력이었습니다.

탈레반은 아프가니스탄을 거점으로 한 무장·정치 조직입니다. 빈 라덴의 알 카에다와는 다르게 정치적인 역할을 자처하며 실제로 아프간 정부를 구성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아프간에서 축출되어 중동 곳곳에서 무장 테러를 벌이고 있습니다.

1979년 소련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고 내부적으로 친소 정권을 세웠습니다. 소련 세력이 집권한 이후 많은 아프간 난민들이 아프간-파키스탄 국경 지역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들 중 마드라사(이슬람 교육기관)에 다니던 학생들이 이슬람 원리주의자인 물라 무함마드 오마르라는 신학자와 함께 지도부를 구성한 것이 탈레반(학생, 구도자)입니다. 소련에 대한 이슬람 조직의 항쟁이 거세어지자 소련은 아프간에서 군대를 철수하였고, 이후 아프간에는 군벌이 난립하였습니다. 혼란스러운 정국 속에서 탈레반은 빠르게 도시들을 장악하며 마침내 카불을 장악하고 탈레반 정권을 수립하였습니다. 탈레반은 이슬람 교리를 엄격하게 적용하며 여성 차별, 세계문화 유산인 바미안 불상 파괴 등으로 국제 사회의 비난을 사곤 했습니다.

탈레반 정권은 2001년 9·11 테러의 배후로 지목되어 아프간에 은신하고 있던 빈 라덴의 신병을 미국에 인도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이 직접 아프간에 무력 공습을 감행하였고 이 전쟁으로 인해 탈레반은 정권에서 축출되었습니다. 이후 탈레반은 파키스탄 접경 지역을 거점으로 삼아 반미 테러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헤즈볼라는 앞선 두 개의 무장 조직보다는 악명이 덜(?)한 조직입니다. 아랍어로 '신의 당'을 뜻하는 헤즈볼라는 레바논의 무장 정파입니다. 실제로 레바논 의회에 의석을 확보하였고 장관을 배출하기도 한 정당이며, 레바논 군대보다도 강한 무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미국은 1997년, EU는 2013년에 헤즈볼라를 테러단체로 규정하였습니다.

헤즈볼라는 1980년대 레바논 내전 당시, 이란의 호메이니를 지지하는 시아파 민병대 조직으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이들의 목표는 레바논에서 서구의 식민주의 세력을 몰아내고 레바논에 (시아파) 이슬람 정부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대표적인 反이스라엘 단체이기도 한데, 2006년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군인을 납치했다는 이유로 이스라엘이 헤즈볼라의 거점인 레바논 남부를 무력 침공하기도 하였습니다.

헤즈볼라에 대해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이들과 이란·시리아 사이의 커넥션입니다. 헤즈볼라는 앞선 두 조직과는 다르게 종교적으로는 시아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란과 현 시리아 정부는 대표적인 시아파입니다. 이들이 초기에 호메이니를 지지하는 세력에서 시작되었다고 말씀드렸는데, 호메이니는 이란에 이슬람 공화국을 세운(서구화 저지) 대표적인 이란 혁명가입니다. 헤즈볼라가 레바논에서 각종 사회 복지 정책을 펼치고, 무력을 보강할 수 있었던 자금이 이란에서 나오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역사를 먼저 알아야 하마스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독교 성경에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이집트)을 탈출하여 가나안 땅으로 이주한 이야기입니다. 이때 가나안 땅이 바로 지금의 팔레스타인 지역입니다. 이후 이스라엘은 여러 차례 전쟁을 겪으며 없어진 왕국이 되었고, 기원후 1세기에 유대인은 전 세계 각지로 흩어졌습니다. 1차 세계대전 즈음에 전 세계에서 유대인에 대한 박해가 거세어졌고, 유대인은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유대민족국가를 건설하는 시오니즘을 따르게 됩니다. 그러나 이미 가나안 땅에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1차 대전 당시, 영국이 밸푸어 선언("팔레스타인에 유대인들의 모국을 세우는 데 호의를 베풀 것이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통해 유대인의 시오니즘을 지지하는 발언을 하면서, 세계 각지에서 박해받던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으로 밀려들듯이 이주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 내부에 히브리 학교를 세우고 건국 준비를 하는 동안 아랍과의 갈등이 거세어졌고, 영국이 팔레스타인에서 철군하는 날 이스라엘이 건국을 선포하였습니다. 현재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가자지구와 웨스트뱅크에서 살고 있으며, 팔레스타인은 국가의 지위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마스는 아랍어로 '용기'를 뜻하는 동시에, '이슬람 저항 운동'의 약자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PLO(팔레스타인해방기구)가 이스라엘과 국경을 타협하는 오슬로 협정을 선언하자 이에 반대하는 자살폭탄 등으로 본격적인 테러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하마스는 이슬람 원리주의/수니파/反이스라엘을 기조로 한 무장 조직 겸 가자지구 정당이며, 이들의 목표는 팔레스타인 땅에서 이스라엘을 완전히 몰아내 완벽한 해방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ISIL(이라크-레반트 이슬람 국가)

현재 이라크에서 이라크 정부군과 대립하고 있는 단체가 바로 ISIL(Islamic State of Iraq and the Levant; 이라크-레반트 이슬람 국가)입니다. 이들은 국가라고 주장하는 미승인 국가입니다. 이들의 목적은 이슬람·시리아뿐 아니라 레바논을 포함한 레반트 전 지역에 수니파 이슬람 국가를 건립하는 것입니다.

이들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현재 이라크-레반트(Levant) 지역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인 것 같습니다. 레반트는 프랑스어로 '해가 뜬다'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어 유럽에서 볼 때 '동쪽'에 있는 나라(중동 국가)들을 의미합니다. 정확한 지역을 특정하는 것은 아니고, 대체로 가나안 지역 인접국가인 시리아, 레바논, 요르단,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지역을 가리킵니다. 이라크 전쟁으로 인해 수니파였던 후세인 정권이 무너지고 시아파인 누리 알 말리키 총리 정권이 세워졌습니다. 말리키 정권은 수니파를 박해하고 독재적으로 국정을 운영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시리아는 앞서 '헤즈볼라'에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시아파가 정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ISIL은 이 두 지역을 비롯해 이라크-레반트 지역의 시아파 정권을 축출하고 수니파 국가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참조 기사; 주간 경향, 전쟁 위기로 번지는 '이라크 삼국지'에 자세한 지도가 나와 있습니다.)

이들은 알 카에다에서도 혀를 내두를 정도로 엄격하고 급진적으로 이슬람 교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시아파 민간인에게도 테러를 자행하고, 배교자를 처형하는 등의 강경한 행동으로 인해 알 카에다 연합으로부터 쫓겨나기도 하였습니다.

ISIL은 현재 이라크의 주요 거점인 모술과 티그리트를 장악하여 내전은 점점 심각한 양상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수니파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들을 지원하고 있고, 시아파인 이란과 시리아의 아사드 現 정권, 레바논의 헤즈볼라가 이라크 정부를 지원하는 등 이라크 내전이 이란-사우디의 대리전 성격을 띠는 것으로도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슬람의 무장 단체(테러 조직)들은 종파적, 이념적으로 굉장히 복잡하게 얽히고설켜 있습니다. ISIL의 행보를 설명해 드리기 위해 다른 무장 조직들도 이야기 했는데, 현재 이라크 뉴스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