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국회의원 선거

  • 2016년 4월 5일
  • |
  • 에디터 Memune

제공=포커스뉴스

당신의 선택을 돕는 선거 도우미 4종 세트!

제20대 국회의원 선거가 7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다들 우리 지역구에는 어떤 후보가 출마했는지 확인하셨나요? 어느 정당에 비례대표 도장을 찍어줄지 결정하셨나요? 앞으로 4년간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할 국민의 대표자를 뽑아야 하는 일이니 조금 더 신중하셔도 좋습니다.

뉴스퀘어가 여러분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길 바라며 작은 선물을 준비했는데요. 이른바 '선거 도우미 서비스 4종'입니다. 선거 일정부터 지역구 의원들에 대한 정보, 그리고 나의 정치 성향에 맞는 정당까지! 이 서비스들만 있으면 모두 재밌고 쉽게 알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뉴스퀘어와 함께 살펴보시죠!


1.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바로가기

선거에 관한 모든 것을 모아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그곳! 바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입니다. 들어가보면 메뉴나 구성 등이 복잡해 살짝 현기증이 나지만, 최근에는 총선 안내 페이지를 따로 제공해 손쉽게 원하는 정보만 골라볼 수 있습니다.

Election 1

안내 페이지에서 선거 일정, 후보자 명부∙통계, 비례대표 선거 정보, 정당별 공약, 내 투표소 찾기, 선거구 현황 등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선거 전반에 대한 다양한 정보 얻을 수 있으므로 선거를 처음 해보거나, 지금이라도 잘 알아보고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하고 싶다는 분은 꼭 한번 들러보길 바랍니다.


2. 우리동네후보

우리동네후보 바로가기 (현재 안드로이드 앱만 제공합니다)

총선 전반에 대한 정보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얻었다면, 다음 단계는 우리 동네에 관심을 두는 거겠죠. 그때 필요한 서비스는 바로 법률 분석 스타트업 ‘피스컬노트’의 서비스 ‘우리동네후보’입니다. 우리동네후보는 서비스명 그대로 내가 사는 지역구의 후보 정보를 모아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Election 10
본의 아니게 지역구 인증...

우리동네후보는 지역구별 총선 후보는 누구인지, 그리고 그 후보의 인물정보∙공약∙언론기사 등을 잘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이 서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기존 딱딱한 느낌의 선거 데이터를 사용자의 지역구 중심으로 가공해 우리에게 더욱 필요하고 중요한 생활밀착형 선거 정보로 탈바꿈시켰기 때문입니다. “우리 지역구에는 이런 후보가 출마했구나?”라는 작은 관심 한 방울이 우리의 삶을 바꾸는 마중물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3. 19대 국회의원 중 나의 도플갱어는?

'19대 국회의원 중 나의 도플갱어는?' 바로가기

풀뿌리 정치 벤처 ‘WAGL’이 만든 '19대 국회의원 중 나의 도플갱어는?'이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19대 국회의원 중 나와 정치적 성향이 비슷한 인물을 소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테러방지법, 부동산 3법, 기초연금법을 포함한 19개 경제/복지 법안에 가상표결을 할 수 있는데요. 서비스는 이 가상표결 결과를 종합하여 도출한 사용자의 정치적 성향을 19대 국회의원들의 실제 표결 결과와 비교해 표결 성향이 비슷한 의원을 찾아줍니다. 더불어 성향에 따른 국회의원 분포도와 특정 국회의원과 자신의 표결 성향을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Election 5
사용자는 각 법안마다 찬성, 반대, 기권 의견을 던질 수 있습니다.

사실 표결해야 하는 법안들이 경제 / 기업과 관련한 것들이라 살짝 어렵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읽어보고 곱씹으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 ‘아! 내가 이런 성향을 가지고 있고, 이 의원과 비슷하네?’라는 재밌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lection 6
각 법안에 찬성표만 던지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4. 나와 어울리는 정당 찾기

'나와 어울리는 정당 찾기' 바로가기

'나와 어울리는 정당 찾기’란 서비스 역시 풀뿌리 정치 벤처 ‘WAGL’이 만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선거 당일 지역구와 비례대표에 각각 따로 투표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우리 지역의 이익을 보다 잘 대변할 수 있는 인물에 한 표를 행사하는 것이 지역구 투표이고, 정치와 정책의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 유권자가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에 투표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비례대표입니다.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하기 위해서는 우리 지역 정치인을 잘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선호하는 정책과 가장 비슷한 정책을 추진하는 정당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나와 어울리는 정당 찾기’ 서비스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공영방송, 테러방지법, 이주노동자 등 총 20개 아젠다에 대한 사용자의 입장을 묻습니다.

Election 7
그저 열심히 20개 문항에 답하면 됩니다

설문 내용을 분석하여 어떤 정당이 정치 성향이 나와 유사한지 알려주며, 사회/언론, 생태/다양성, 경제/노동, 외교/안보 등 분야별 유사도를 제시합니다. 물론 설문 항목이 20개에 한정되므로 정당 유사도 분석 결과가 사용자의 정치적 성향을 완벽히 대변한다고 볼 수 없으니 참고용으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lection 8
모든 문항에 "전혀 타당하지 않다/매우 바람직하지 않다/매우 적절하지 않다/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중 하나로 답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